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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돌봄서비스

행복한 마음, 신나는삶, 밝은 화천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지원대상

소득수준, 부양의무자 유무,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이상 노인으로 아래에 해당되는 자

  • 일상적 위험에 매우 취약하여 정기적 안전확인이 필요한 경우
  • 소득,건강,주거,사회적 접촉 등의 수준이 열악하여 노인관련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경우
  • 안전확인이 필요한 대상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생활상황 점검 및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지원내용

  • 안전확인 : 주1회 이상 직접확인, 주2회 이상 간접확인 등
  • 생활교육 : 장수노트, 치매예방교육, 기상특보 대책 방안 교육 등
  • 서비스연계 : 직접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개인별 서비스계획수립 및 연계
  • 기타 : 독거노인사랑잇기서비스, 무연고 독거노인 장례지원서비스 등

노인돌봄종합서비스사업

지원대상

만65세 이상 노인 중 가구소득,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지원내용

방문서비스
서비스 내용
  • 식사․세면도움, 옷갈아입히기, 신체기능의 유지․증진, 화장실 이용 도움, 외출동행, 생필품 구매, 청소․세탁 등 서비스 제공
대상자
  • 만65세 이상 노인
소득기준
  •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
  • 차상위계층 이하
건강기준
  • 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A, B
  • 장애 1~3급 또는 중증질환자
본인부담금
  • 소득 수준(5등급)에 따라 본인부담금 차등 적용
단기가사서비스
서비스 내용
  • 가사․일상생활 및 신변․활동지원(취사, 청소, 세탁, 외출동행 등)
  • 서비스 제공기간 및 횟수(2개월 이내 원칙, 1회당 2시간)
대상자
  • 만65세 이상 독거노인 또는 75세이상 고령의 부부 노인가구
소득기준
  •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
건강기준
  • 골절(관절증, 척추병증 포함) 또는 중증질환 수술자
본인부담금
  • 소득 수준(5등급)에 따라 본인부담금 차등 적용
치매가족휴가지원서비스
서비스 내용
  •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일정기간 동안 치매노인 보호
    ※ 연간 6일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 / 춘천소재 제공기관 이용가능
대상자
  • 방문서비스 이용자 중 치매노인
소득기준
  • 전국가구 평균소득 150% 이하
건강기준
  • 치매노인
    ※ 최근 6개월 이내 발급받은 의사진단서 또는 소견서 확인
본인부담금
  • 소득 수준(5등급)에 따라 본인부담금 차등 적용

※ 소득수준별 본인부담금

소득수준별 본인부담금에 대한 표이며, 서비스 유형 및 시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초과~100%미만, 100%~130%미만, 130%이상~150%이하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
서비스유형 및 시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초과~
100%미만
100%이상~
130%미만
130%이상~
150%이하
방문․주간 27시간(90일) 무료 18,000 37,000 42,000 48,000
36시간(12일) 8,280원 24,000 49,000 56,000 64,000
단기가사 24시간(1개월) 무료 16,000 33,000 38,000 42,000
48시간(2개월) 무료 32,000 66,000 76,000 84,000
치매가족휴가
지원서비스
연6일범위내 무료 (일)2,500 (일)5,100 (일)5,800 (일)6,500

구비서류

건강보험증, 진단서(입원, 수술확인서) 등 / 읍면사무소 신청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

지원대상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와 상관없이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노이장기요양서비스(재가) 방문 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자
  •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지원내용

독거노인 댁내 게이트웨이, 화재감지기, 가스감지기, 활동감지센서,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

응급안전알림서비스 흐름도

댁내 장비
  • 게이트웨이 → 소방서로 응급상황 자동 신고
    ※ 댁내장비의 응급호출, 화재감지, 가스누출 감지, 활동미감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게이트웨이에서 U-119시스템을 통해 소방서로 자동 신고
  • 게이트웨이 → 사회보장정보원으로 대상자활동 및 상태정보 전송
    ※ 응급상황 정보, 활동량 데이터, 장비 작동 및 상태 정보 등을 응급안전알림 운영시스템에 전송
소방서

응급신고 접수 및 응급출동 지원

  • 댁내장비로부터 응급상황에 대한 신고를 받아 응급구조 및 화재진화 등 구조 및 구급활동
응급관리요원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모니터링 및 대상자 관리

  • 독거노인 활동 모니터링, 장비작동 및 상태 정보 모니터링
  • 이상 징후 발견 또는 응급상황 시 가구 방문
  • 정기적인 안전 확인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등의 조치
  • 대상자 가구실태 확인, 필요한 서비스 연계 조치
응급안전알림 운영시스템

업무지원, 정보관리, 119연계 등

  • 업무지원 : 응급관리요원이 대상자, 사업실적 관리, 모니터링 등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도록 지원
  • 정보관리 : 중앙수집 서버에서 댁내장비를 통해 수집된 정보 관리
문의처 : 화천군청 주민복지과 경로복지팀 ☎ 033-440-2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