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사항

행복한 마음, 신나는삶, 밝은 화천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조회수 2042 작성일 2009-07-02 11:42:44
분야별정보 > 농업기술센터 > 참여마당 > 알림사항 >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장마철 농기계 관리요령
작성자 관리자
내용






 


'장마철 농기계 관리 이렇게'


 















  장마철을 맞아 농기계 보관을 잘하고, 침수에 대비한 손질요령을 익혀두는 것이 유용하다.

흙등 불순물 씻어내고 기름칠 ‘부식 방지’

기상청은 “올여름철 강수량은 평년(346~676)과 비슷하지만, 대기불안정 등으로 지역간 편차가 크고, 태풍도 2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장마철에는 농기계가 비를 맞거나 물에 잠기지 않도록 안전한 보관창고에 보관하되, 농기계가 침수됐을 때는 전문가 도움을 받아 신속히 손질할 것”을 당부했다. 장마철 농기계 보관 및 침수 농기계 손질요령을 알아본다.

침수 전 보관요령=흙 등의 불순물을 씻어내고 물기를 없앤 뒤 기름칠해 부품의 부식을 방지한다. 또 각종 클러치나 벨트는 풀림 상태로 조작해두고, 유류 보관용기는 빗물·습기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잘 덮어둔다.

침수 농기계 공통 관리요령=물에 잠긴 농기계의 경우 절대 시동을 걸어선 안된다. 아무런 조치없이 시동을 걸면 연소실 내의 이물질로 인해 엔진이 손상되거나 전기누전 및 합선으로 배선 등이 타버릴 수 있다.

우선 깨끗한 물로 농기계에 묻은 오물을 제거한 뒤 물기를 말리고 기름칠을 한다. 오일과 연료는 새로 교환하고, 필요한 곳에는 그리스를 주입한다. 공기청정기·연료여과기 등 각종 필터류는 새것으로 교환한다. 전기배선 역시 잘 씻어 말린 뒤 손상된 부분은 절연 테이프로 감아주거나 새것으로 바꿔준다.

배터리는 연결된 전선을 분리한 뒤 마른 걸레 등으로 물기를 닦고 기름칠한다. 배터리 단자에는 그리스를 칠해준다. 이때 완전히 방전되면 새 배터리로 교환한다. 소음기(머플러)는 물이 차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고정 볼트를 풀어 소음기 내부의 물과 이물질을 제거한다.

휘발유 엔진의 경우 기화기를 떼내어 청소하고 연료 흡입구가 막히지 않도록 정비하며, 점화플러그와 전기장치 역시 잘 씻어 말려줘야 한다. 엔진 속에 흙탕물이나 오물이 들어간 경우 전문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엔진을 분해, 수리한다.

침수 농기계 기종별 손질요령

경운기=엔진부·기어케이스부·로터리체인케이스의 오일을 모두 빼내고 새것으로 교환한다. 연료필터와 공기청정기는 깨끗이 청소해주고, 클러치부 역시 잘 닦아준 뒤 건조시킨다. 전기 시동식 경운기는 배터리 및 배선을 점검한 후 청소한다.

트랙터=연료통과 고압펌프 안에 들어 있는 연료를 완전히 빼내고 연료여과기를 새것으로 교환한 뒤 새 연료를 넣어준다. 공기청정기도 덮개 등에 묻어 있는 오물을 제거하고 여과기(카트리지)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시동모터·발전기 등 역시 깨끗이 청소해 말려준다.

이앙기=식부장치의 이앙미션 커버를 열고 내부의 물기를 제거한 다음 그리스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식부암 커버를 분리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주입해준다.

콤바인=각종 체인·예취날·반송부·짚절단날 등에 낀 오물을 제거하고 씻은 뒤 기름칠을 한다. 탈곡부 역시 분해해 물기 등을 제거하고 기름걸레로 닦아준다. 특히 1·2번구를 철저히 청소하고, 주행부에도 그리스를 충분히 넣어준다.

방제기=동력분무기는 펌프를 분해해 청소한 다음 내부의 오일 및 그리스를 새것으로 바꿔준다. 미스트기는 엔진·약통·송풍관 등을 떼내 청소한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온풍난방기=연소로 및 열교환기 내부에 물이 차 있으면 버너 및 연통을 분리한 뒤 소형펌프 등을 이용, 물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말린다. 버너 역시 분해해 노즐 등을 청소하고 필요시 새것으로 교환한다.

김태억 기자(농민신문)


 


 


원문보기 : http://www.nongmin.com/nongki/sub/sub_detail.htm?ar_id=163441&_pumok=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