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사항

행복한 마음, 신나는삶, 밝은 화천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조회수 2030 작성일 2009-07-20 11:12:57
분야별정보 > 농업기술센터 > 참여마당 > 알림사항 >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효과적인 배합기 관리요령
작성자 관리자
내용








 


배합기, 재료섞는 순서가 중요

 




‘월간축산’ 7월호 ‘축산장비 오래쓰는 비결’


농민신문 자매지인 〈월간축산〉 7월호에 따르면 울산시 울주군 이규천 태화농장 대표는 한우 110마리 사육과정 중 절반 이상을 자동화·기계화하고, 꼼꼼한 관리로 10년 이상 축산장비를 알뜰히 사용해 경영효율을 높이고 있다. 다음은 그가 들려주는 비결.

사용 후 점검을 마치고 보관하라=농기계를 장기간 사용하려면 사용 직후 점검을 습관화해야 한다. 풀린 나사가 없는지, 오일이 마르지 않았는지 등을 점검한다. 겨울에는 부동액도 점검한다. 가축분뇨가 묻은 채로 기계를 방치하면 쉽게 부식되므로 청소도 필수다.

굴착기·로더, 엔진·라디에이터 점검을=굴착기는 사용 빈도가 낮아 중고를 사는 것이 좋다. 단, 시동이 부드럽게 걸리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움직임이 뻑뻑하다면 곧바로 기름을 치고, 매연이 시커멓게 나올 때 곧바로 엔진 청소를 해야 한다.

농기계 부분별 기능 파악하기=기계의 각 부분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대략이라도 알아 두면 도움이 된다. 20만원이 넘는 값비싼 출장비를 아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접 수리가 어려운 경우 해당 부속을 떼어 가 수리를 맡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기계에 큰 이상이 생기기 전에 미리 수리할 수 있다.

배합기·발효기, 적정 작업물량 지켜야=발효기는 베어링이나 체인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정 물량을 넣어야 한다. 뻑뻑하고 무게감이 있는 재료는 더욱 소량씩 투입한다.

배합기는 옥수수·비지 등 원재료를 먼저 넣은 뒤 조사료를 넣어야 한다. 반대로 하면 베어링이 나가거나 축이 돌아가게 된다. 원료를 과다하게 넣으면 벨트가 터지거나 칼날이 나갈 수 있다. 이 경우 기계를 역회전시켜 재료를 정리, 다시 가동한다.


류수연기자(농민신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