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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152 작성일 2001-12-12 10:04:15
군정소식 > 열린마당 > 고시/공고2008년도 이전 자료 바로가기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2001년하반기 민원인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작성자 자치행정과
내용
2001년 하반기 『민원인 만족도』설문조사 결과


▣ 설문조사의 목적
민원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요구와 불만을 파악하고 만족도를 측정하여
민원행정에 반영하고자 함.

▣ 설문조사 개요
조사기간 : 2001. 11. 15 11. 30
조사방법 : 군 자체조사(설문서 작성)
조사대상 : 민원서비스헌장
조사항목 : 16개항목
표본선정 : 200명(본청 25명, 읍.면 125명, 우편 50명)
⇒ 조사 참여 실적 : 168명(회수율84%)

▣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민원서비스헌장 인지도에서 73%만이 알고 있어 헌장에 대한 홍보가
필요함.

민원서비스헌장 제정('99.10.1) 이후 개선된 점으로는 공무원의 친절
도(48%)로 민원담당공무원들의 친절도가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민원실환경개선(22%)로 민원인을 위한 환경조성이 이루어지고 있음이 나타남.

민원서류를 작성시 편리하다(93%)로 나타났으나 조금이나마 불편해 하는 민원인을 위하여 대서해주는 담당공무원들의 노력이 요구 됨.

민원서류가 해결되기까지 행정기관을 2회이상 방문한 민원인이 27%로 1회방문 상담처리제의 활성화와 사전예약제등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나타남.

민원을 해결하고자 하는 담당공무원의 자세가 평균 84% 적극적인 것으로 조사되어 좀더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요구됨.

공무원의 업무 숙지면에서는 7%가 몰라서 불편하였다로 나타나 공무원의 지속적인 업무연찬이 요구됨.

공무원의 금품 요구와 관련하여 98%가 첨렴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100% 청렴도를 위하여 사명감등을 심어줄수 있는 의식 개혁, 교육등이 요구됨.

민원서류 처리 결과에 대하여는 97%가 만족한 것으로 나왔고,불가처리된 민원에 대하여는 현실성 있는 대안제시등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남.

민원담당 공무원의 친절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1%만이 불친절하다고 조사되어 친절도가 많이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 공무원의 친절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친절교육등 요구됨.

전화응대시의 공무원의 친절도는 대체적으로 공손하고 친절하다고 97% 평가 되었으나 일부 그렇치 못한 평도 있어 2002년부터는 전화친절 모닝터제를 운영하여 전화 친절도를 향상 시키고자 함.

민원인 편익증진 및 민원행정발전을 위해서는 민원실의 환경개선(29%), 공무원의친절한 자세(24%), 업무처리의 전산화(21%)등의 순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 결과 업무에 반영할 사항
공무원의 친절도 제고 및 민원실 시설 및 환경개선 등
『민원서비스헌장』에 적극 반영하여 주민만족 행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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