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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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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467 작성일 2008-05-29 00:00:00
화천군 > 군정소식 >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주민만족도조사 결과
작성자 자치행정과
내용







설문결과 관련 (요약)


  응답자 연령대와 관련, 3~40대가 63.9%로 주를 이뤘으며, 50대와 20대가 그 뒤를, 60대 이상이 가장 적은 5.8%의 비율을 보임





  응답자 거주지역과 관련, 관내(화천군)지역의 민원인이 관외지역의 약 3배에 달하는 74%로 많았음





  전 문항의 응대항목의 평균수치를 보면, 긍정적 응대가 73.3%로 비교적 양호한 만족비율을 나타내지만, 보통이라는 응대가 17%를 넘고 부정적 응대 역시 10%대의 비율을 나타냄으로서 특정문항(부정적 응대비율이 높은)의 검토․대책수립이 필요함




























구분


긍정적(73.3%)


보통(17.3%)


부정적(9.4%)


매우 긍정


긍정


보통


부정


매우 부정


비율


30.3%


43%


17.3%


6.7%


2.7%


       ※붙임① >> 세부항목별 통계자료





  종합만족도 관련, 긍정적 인식(매우 그렇다, 그렇다)이 67.6%이고, 부정적 인식(매우 아니다, 아니다)이 8.9%로 비교적 양호한 만족도를 나타내지만 보통이라는 유동응대자가 23.5%의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





  가장 만족스러운 분야를 묻는 문항에는 친절한 안내태도가 4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전화응대분야는 15.8%로 가장 낮음)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분야를 묻는 문항 역시, 공무원의 친절한 안내태도가 35.2%로 가장 높은 응대비율을 보였음





  청렴도 실태를 보면, 13%의 응대자가 비공식적 절차(뇌물, 향응)를 원하고 있다고 느꼈으며, 지난 1년간 뇌물, 향응의 제공경험이 있다는 응대자도 7%를 차지함으로서 사안 특성상 대책마련이 시급함.





  행정서비스 헌장 관련, 제도를 모르고 있다는 응대자가 47.3%로 알고 있다는 응대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비율을 보였으며,





  헌장 제개정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이행기준의 실천가능성이 50%로 가장 높은 응대율을 보임으로서 외부홍보 및 현 실정과 이행가능성을 중심으로 체계적 정비가 필요함.





조사과정 관련


  잘된 점


  설문분야의 다양화로 좀더 폭넓은 사안에 대하여 주민에 의견을 수렴함으로서 보다 많은 부서에서 참고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





  설문처의 다양화(읍․면)로 설문에 참여하기 힘든 주민들의 참여도를 높힐 수 있었음





  ꁴ 미흡한 점


  설문 문항이 다소 많아 응대민원의 불평사항 발생(설문응대 거부 및 신중성 저하





  설문유도를 위한 유인 동기부여의 미흡하여 인터넷 및 우편설문의 목표대비 응대율 저하





  본청의 경우 설문처가 2개소(민원봉사, 재무과)로 국한되어 있어 다양한 목적으로 방문한 민원들의 설문응대에 미흡





 ꁴ 개선사항


  본청의 설문처의 다양화하여 설문효과를 증대





  사전교육 실시를 통한 설문담당자의 적극적 태도 확립





  응대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동기부여 방안) 수립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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